알뜰폰 가입방법 5단계

핸드폰 요금이 너무 비싸 부담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때문에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 찾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있는데요.

오늘은 알뜰폰 가입방법 5단계를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핸드폰 요금을 50% 이상 아낄 수도 있으니, 꼭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핸드폰 준비

일반적으로 대리점에서 핸드폰을 구매할 때와 달리, 알뜰폰 요금제에 가입하려면 핸드폰 단말기를 직접 준비해야 합니다.

물론 알뜰폰 통신사에서도 기존 방식과 동일하게 요금제와 연동해서 단말기를 구입할 수 있지만, 알뜰 요금제를 사용하는 취지에 맞지 않아요. 약정을 맺어야 하고, 요금도 다소 비싸지기 때문이죠.

알뜰 요금제에 사용할 단말기는 핸드폰 제조사 공식 홈페이지(삼성닷컴, 애플 앱스토어 등)나, 온라인 쇼핑몰(쿠팡,11번가 등)에서 ‘자급제 폰’으로 검색해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혹은 기존에 사용하던 단말기를 이용해도 되고요. 공기계를 중고나라나 당근마켓
등에서 중고로 구입
해도 상관없습니다.

※ 중고 거래시 주의사항

다만 공기계를 중고로 구입할 때는 한 가지 조심해야 할 게 있습니다. 누군가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폰일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단말기 자급제 사이트에서 IMEI 값을 입력하면 분실/도난 핸드폰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IMEI 값은 핸드폰 설정 ‘휴대전화 정보’에서 조회할 수 있어요.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중고 단말기가 통신사 ‘정상 해지’ 처리된 핸드폰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변이나 해지를 하지 않은 중고폰을 샀다면, 판매자가 악의로 분실 신고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2. 알뜰 요금제 선택

알뜰 요금제가 일반 메이저 통신사 요금보다 훨씬 저렴한 것은 사실인데요. 가장 확실하게 할인 효과를 보시려면, 먼저 내 휴대폰 사용 패턴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요금제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데이터 사용량은 꼭 미리 체크해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요금 청구서나 핸드폰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 : 연결 > 데이터 사용 >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 아이폰 : 셀룰러 > 모바일 데이터(현재 사용량)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분들은, 가급적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쓰셔야겠죠. 일정량 이상 사용했을 때 약간의 속도 제한만 감수한다면,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알뜰 요금제가 많습니다.

상황에 맞는 추천 요금제 비교나 알뜰 요금제 직접 검색하는 방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별도로 다뤄볼게요.

3. 알뜰폰 통신사 가입 신청

요금제를 결정했으면 해당 알뜰폰 통신사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온라인 신청을 하실 건데, 비대면 가입이 어려운 분들은 우체국에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 우체국 알뜰 요금제 조회(인터넷 우체국)
  2. 요금제 선택(필요시 1588-1300 상담)
  3. 판매 우체국 조회(전국 1,500개)
  4. 우체국 방문(신분증, 단말기 지참)

원하는 알뜰 요금제가 확실히 정해져 있다면, 해당 통신사 홈페이지에 직접 들어가서 온라인 가입 신청을 해도 되고요.

모요(모두의 요금제), 알뜰폰 허브 등 알뜰폰 요금제 비교 사이트에서 가입 신청을 진행해도 됩니다. 모요 홈페이지(혹은 앱)에서 알뜰폰 가입하는 방법은 포스팅 맨 하단에 첨부했어요(스크린샷).

4. 개통

알뜰폰 가입 신청을 온라인으로 한 경우, 통신사 상담원의 해피콜(확인 전화)을 거쳐 1 ~ 2일 후 유심칩이 배송됩니다.

배송된 유심칩을 핸드폰 단말기에 장착한 뒤 핸드폰을 껐다 켜면 개통이 완료됩니다.



개통이 잘 안 될 경우 핸드폰을 2 ~ 3번 껐다 켜거나, 비행기 모드 설정·해제를 반복하면 정상적으로 개통이 진행되고요.

요즘에는 e-USIM 기능을 지원하는 핸드폰이 많은데, 이 경우 유심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실물 유심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통신사에서 발송한 요금제 정보 프로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바로 개통이 가능해요.

5. 요금제 변경 & 해지

알뜰폰 요금제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약정 의무기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얼마든지 더 저렴하거나 좋은 요금제가 나오면 중간에 갈아탈 수 있습니다.

물론 당분간 요금제 변경이 필요 없을 것 같다면, 선택약정을 맺고 추가 요금 할인을 받는 것도 가능해요. 알뜰폰은 공시 지원금 할인은 없지만, 선택 약정은 할 수 있습니다.

※ 선택약정 : 1 ~ 2년 약정을 맺고 통신 요금 2% 할인받는 제도

알뜰 요금제는 특정 기간 동안(보통 6 ~ 12개월) 큰 폭의 할인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때그때 유리한 요금제로 갈아타는 방식도 괜찮습니다.

이경우 알뜰폰 가입방법 ② ~ ④ 단계를 반복하시면 돼요.

만약 핸드폰을 바꾸신다면 ①번부터 진행하면 되고요. 이때 기존 통신사에 유선(혹은 모바일 앱)으로 해지를 요청하고, 깔끔하게 중고로 되팔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꼭 ‘공장 초기화’를 해주세요.

지금까지 알뜰폰 가입방법 5단계를 순서대로 알아보고, 주의해야 할 점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통신비 절약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