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폐차 대상차량 확인 누구보다 간편하게

오래된 경유차를 폐차하면 300 ~ 8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는 거 알고 계셨나요? 디젤차 몰기가 힘들어지는 마당에, 해당된다면 조금이라도 빨리 신청하는 게 좋을
텐데요. 조기폐차 대상차량 확인 방법을 확실히 정리했습니다. 꼭 끝까지 읽어 보고, 신차 보조금까지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경유차 조기폐차 혜택 

배출가스 4 ~ 5등급에 해당하는 경유 차량의 경우, 폐차를 하게 되면 최대 800만 원(5등급 300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폐차를 하는 순간 차량 가액의 50%(6인승 이상 70%)를 지원해 주고, 신차를 구매하면 나머지 50%(6인승 이상 30%) 추가 지원금도 받을 수 있죠.

심지어 새 차를 전기차나 수소차 등 무공해차로 구입하면, 50만 원의 보조금도 받을 수 있는데요.

조기폐차 대상 차량에 해당한다면, 폐차하고 고철값만 받는 것보다 무조건 신청하고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모두
누려야겠죠?

조기폐차 대상차량 조건

조기폐차를 신청하고 보조금을 지원받으려면 아래 5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1. 차종 : 4 ~ 5등급 노후 경유차, 건설기계, 지게차/굴착기
  2. 해당 지자체 차량 등록 후 6개월 경과
  3. 관능검사 결과 ‘적합’ 판정
  4. 대상차량확인서 상 ‘정상 가동’ 판정
  5. 이전에 정부 지원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혹은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 x

일반적으로 2번과 5번 항목의 경우 자동차 등록증을 보면 알 수 있고요. 대부분 차주라면 당연히 알고 있겠죠?
3번과 4번 검사는 조기폐차 신청 후 대상에 선정되면 검사를 하면서 알게 됩니다.

따라서 조기폐차 신청을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내 경유차가 몇 등급인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조기폐차 대상차량 확인 방법

가장 정확한 조기폐차 대상차량 확인 방법은 차량 트렁크 안쪽에 부착된 라벨 인증번호로 배출가스 기준을 찾아보는 건데요. 귀찮기도 하고, 배출가스 기준 보는 법도 너무 어렵습니다.

그것도 밑에서 살짝 알려드리겠지만, 웬만하면 인터넷에서 하는 방식을 추천드려요. 차주 본인 인증만 하면 되기 때문에 무척 간편하거든요.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mecar.or.kr)에 들어가서 「민원서비스 > 등급조회」를 차례대로 들어갑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하단에 링크 남겨드릴게요.



법인이나 사업자 등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개인’을 선택하고 ‘소유차량 등급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찾기’ 버튼을 누릅니다.



차주 본인 인증을 통해 조기폐차 대상차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휴대폰이나 카드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하면 돼요. 참고로 차량이 공동 소유일 경우, 대표 명의자의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해당 차량번호의 차종과 배출가스 등급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회원가입도 필요 없으나, 회원가입 후 조회하면 좀 더 상세한 차량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출가스 표지판 등급조회

참고로 좀 더 정확한 배출가스 표지판으로 조기폐차 대상차량 확인하는 법도 알아볼게요.

위 사이트에서 「민원 서비스 > 등급조회 > 배출가스 표지판 등급조회」 메뉴로 들어가서, 배출가스 표지판 라벨에 붙은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배출가스 표지판 라벨은 트렁크 안쪽 부분에서 찾을 수 있어요.



조기폐차 대상챠량 확인 후, 대상에 해당된다면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되는데요. 조기폐차 신청 및 보조금 지원 절차는 이전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었으니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지금까지 조기폐차 대상차량 확인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특히 5등급 경유차는 2024년부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해당되는 분들은 서둘러서 혜택을 놓치는 일 없게 되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