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벌금 조회 및 납부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살면서 벌금이나 과태료 한 번도 안 내본 사람 있을까요? 아무리 조심히 운전해도, 예상치 못한 상황 때문에 벌금을 내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오늘은 벌금이나 과태료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 자동차 벌금 조회 및 납부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하는 법까지 알아볼게요.


자동차 벌금 (과태료) 종류 및 금액

자동차 벌금과 과태료 종류에는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그 기준과 금액을 말씀드릴게요.


1. 속도 위반

먼저 속도위반 시 내야 하는 과태료 금액입니다. 일반 도로에서는 기준 속도를 10km 초과하지 않으면 벌금이 나오지 않고, 그 이상 위반할 때부터 벌금을 냅니다.

속도위반 벌금 표


어린이, 장애인, 노인 보호구역에서 속도위반을 했을 때는 좀 더 많은 과태료를 내야 해요. 보호구역 과태료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호구역 속도위반 벌금 표


참고로 카메라에 단속된 경우 과태료를 내고, 현장에서 경찰이 직접 자동차 단속 조회를 한 경우에는 범칙금을 내게 됩니다. 과태료보다 금액이 1만 원 더 적은 대신, 벌점이 함께 부과될 수 있어요.


2. 신호 위반

신호위반에 걸렸을 때 벌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현장에서 경찰에 적발됐을 때는, 1만 원 적은 범칙금이 나옵니다. 다만 벌점도 함께 받게 되겠죠.

차량일반어린이
보호구역
승용차7만 원13만 원
승합차8만 원14만 원
이륜차5만 원9만 원
자전거3만 원6만 원


자전거의 경우 카메라 단속은 없고, 현장에서 단속에 걸렸을 때만 위 범칙금을 받게 됩니다. 자전거는 벌점은 따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속도 위반 중인 오토바이

오토바이-신호위반

※ 신호위반 실시간 조회 30초면 확인 가능


3. 주정차 위반

주정차 위반 과태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같은 장소에 2시간 이상 주차를 했다면, 아래 과태료에 1만 원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차량일반어린이
보호구역
승용차4만 원12만 원
승합차5만 원13만 원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5분 이내는 정차, 5분이 넘으면 주차로 구분하죠? 주정차 위반 기준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 주정차 위반 조회 방법 3가지 | 과태료 확인 및 납부


4. 음주 운전

음주 운전의 경우 카메라 단속은 없죠. 단속에 걸렸을 때 이전 음주운전 위반 횟수와 알코올 농도에 따라 아래 벌금(혹은 징역)을 내야 합니다.

음주운전 처벌 기준 표


음주운전은 벌금뿐 아니라, 사람이 다치거나 사망하면 특별범죄 가중 처벌법에 의해 감옥에 가게 됩니다. 벌금도 1~3천만 원으로 크게 늘어나요.

  • 상해 : 징역 1~15년, 또는 벌금 1~3천만 원
  • 사망 : 징역 3년 ~ 무기징역


보험료 할증 등 민사적 책임은 물론, 면허 취소 등의 행정적 책임도 지고요. 무엇보다 타인의 생명을 해칠 수 있는 행위이므로 절대 해서는 안 되겠죠?


5. 기타

이밖에 벌금이나 벌점이 부과되는 교통법규 위반 사항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경찰이 직접 단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반 내용벌금벌점
중앙선 침범6만 원30점
운전중 휴대폰 이용6만 원15점
횡단보도 정지선 위반6만 원10점
버스 전용차선 위반4만 원10점
도로에서 싸움4만 원10점
불법 유턴6만 원
교차로 꼬리물기4만 원
애견 안고 운전4만 원
안전벨트 미착용3만 원
면허증 미소지3만 원
끼어들기3만 원
웅덩이 물 튀김2만 원
짙은 썬팅2만 원
전조등 안켜기2만 원
정지선 위반 차량

정지선-위반


자동차 벌금 조회 방법

이파인(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과태료나 범칙금은 물론, 자동차 벌점 조회 등을 한꺼번에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찍힌 건지 애매할 때 1~2일이면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요.


이파인 홈페이지에 들어가 ‘최근 단속내역’ 메뉴를 누릅니다. 이파인은 차량 벌금 조회뿐만 아니라, 운전/교통 관련 여러 가지 조회가 가능한 곳이니 나중에 찬찬히 한 번 살펴보세요.

이파인 홈페이지



공동 인증서, 금융 인증서, 간편 인증(카카오톡, 네이버 인증서 등) 중 하나를 선택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간편 인증 단계



이렇게 최근 단속내역을 손쉽게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를 통해 미납 내역이나 이전에 납부한 내역도 확인할 수 있어요.

최근 단속내역 확인



이렇게 말이죠. 제 부끄러운 과거 자동차 과태료 조회 내역입니다.

속도 신호 위반 내역 조회 결과


납부 방법은 간단합니다. 고지서에 나와 있는 계좌번호에 이체하면 돼요(이파인 반영까지 2 영업일 소요). 보통 사전 납부기간에 내면 20% 감면 혜택이 있으니, 가급적 빨리 내는 게 좋습니다.

혹시 단속 내역에 이의가 있거나, 억울한 분들은 이파인 「교통범칙금·과태료 > 민원신청」에 들어가, 의견 진술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정차 위반의 경우는 현재 이파인에서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위택스 「납부하기 > 지방세외 수입 > 차량번호 조회」 메뉴에서 조회 및 납부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이파인 홈페이지에 들어가려면 보안 프로그램을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데요. 이 과정이 번거롭거나 휴대폰이 편한 분들은 이파인 모바일 앱에서 자동차 벌금 조회를 해도 괜찮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라는 게 있습니다. 안전 운전할 것을 약속하고, 1년 동안 무사고 및 위반 사항이 없으면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제도인데요.

나중에 벌점이 쌓일 경우 마일리지에서 차감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 「운전면허·조사예약 >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한 번 서약하면 1년씩 자동 갱신됩니다. 나중에 벌점이 쌓였을 때 혹시 도움 받을지 모르니, 신청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돈 드는 거 아니라 저도 그냥 신청했습니다.


지금까지 과태료/범칙금 종류와 금액을 정리하고, 자동차 벌금 조회 및 납부하는 방법까지 살펴봤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은 모든 분들이 안전 운전하시길 기원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