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상품권 구매 방법 – 2022년부터 서울페이로

올해 설을 앞두고 서울사랑상품권이 대량으로 발행되기 시작했습니다. 작년에 한도가 소진된 이후 오랜만에 들려온 반가운 소식인데요.

오늘은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및 결제, 사용처 등 서울사랑상품권과 서울페이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서울사랑상품권이란?

서울사랑상품권은 서울 각 자치구(강남구, 성동구, 은평구 등)에서 현금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입되었는데요, 10%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권을 살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이용해보셨을 겁니다. 저도 작년에 알게 되어 쏠쏠히 이용했죠.

서울사랑상품권은 총 발행 규모가 정해져 있고, 1인당 살 수 있는 금액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작년에 발행한 상품권이 금방 소진되어 많은 분들이 아쉬워하셨죠.

올해 드디어 설을 앞두고 서울사랑상품권을 4천억원이나 발행했다고 합니다.

자치구마다 차이는 있지만 1월 24일부터 27일 사이에 발행했고요, 28일부터는 모든 지역 서울사랑상품권 구매가 가능합니다.

작년에도 발행될 때마다 조기 소진됐었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하루라도 빨리 서울사랑상품권 구매를 서두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서울사랑상품권은 서울 내 약 45만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작년에 제로페이 가맹점 26만여 곳에서 사용 가능하던 것에 비해 많이 늘어났어요.

올해부터 서울페이 앱을 통해 서울사랑상품권 구매나 결제가 가능한데, 앱을 통해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구매한 서울사랑상품권의 유효기간은 5년이며, 서울페이·신한플레이·SOL·티머니·갤럭시아 머니트리 앱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022년 상반기 중 신한 땡겨요, 카카오, 카카오 페이 앱에서도 사용 가능 예정

2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방법

서울사랑상품권은 작년까지 제로페이 앱에서 구매할 수 있었는데요. 올해부터 서울페이, 신한은행 SOL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서울페이 앱이 깔끔하게 잘 나온 것 같아서 추천드려요.

  • 서울 페이*
  • 신한은행 SOL
  • 티머니
  • 머니트리
  • 신한 pLay : 2022년 상반기 중
  • 땡겨요 : 2022년 상반기 중

※ 서울페이 : 서울시의 새로운 지역화폐 & 시민생활 플랫폼. 서울사랑상품권 구매/결제가 가능하며, 소비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편의 기능 제공

서울사랑상품권 구매는 ① 회원가입, ② 구매계좌를 등록, ③ 상품권 구매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캡처한 이미지와 함께 자세히 설명을 드려볼게요.

  1. 회원가입 (최초 1회)
  2. 구매계좌 등록 (최초 1회)
  3.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1) 회원가입 (최초 1회)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서울페이’ 앱을 검색해 설치하고, ‘회원 가입하기’를 선택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본인 인증을 합니다. 그다음 주소, 이메일, 전화번호, 직장정보(선택) 등을 입력합니다.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회원가입 절차는 끝입니다. ‘확인’을 누르고 간편 비밀번호 6자리와 지문 등록(선택사항)을 하면 됩니다.



2) 구매 계좌 등록 (최초 1회)

서울사랑상품권 1인당 기본 보유한도는 50만원인데요, 구매 계좌를 등록하면 200만원으로 늘어납니다. 편리한 이용을 위해 가급적 구매계좌를 등록해 줍시다.

회원가입 이후 뜨는 구매계좌 등록 팝업창에서 ‘확인’을 선택합니다.



‘구매 계좌(오픈뱅킹) 등록’을 클릭하고, 오픈뱅킹 등록을 위한 본인 인증을 한 번 더 진행합니다.



참고로 구매계좌 등록을 하지 않아도 카드(신한)로 서울사랑상품권 구매는 가능합니다. 대신 상품권 별 보유 한도는 50만 원으로 제한됩니다.

이어서 오픈뱅킹 약관 동의 후 은행명과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이후 입금된 1원과 함께 기록된 숫자 4자리를 등록해 계좌 인증을 완료합니다.



마지막으로 ARS 인증 요청을 하면 고객센터에서 전화가 오는데, 멘트를 듣고 표시된 인증번호 2자리를 입력하면 출금 동의가 완료됩니다.



가입 시 입력한 이메일 주소 확인 후 다음을 누르면, 구매 계좌 등록 절차는 끝입니다.



3)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서울페이 메인 화면에서 ‘상품권 구매’를 선택하고 상품권을 이용할 자치구를 선택합니다.



구매할 금액을 입력하고 ‘다음’을 눌러 간편 비밀번호(지문)로 인증하면 서울사랑상품권 구매가 간단히 완료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10% 할인된 금액으로 살 수 있습니다. 50만 원짜리 상품권을 45만 원에 구매하는 것이죠.

3. 구매한 서울사랑상품권 사용하기

구매한 서울사랑상품권으로 결제하려면 서울페이 앱을 실행하고 QR코드 결제하기를 선택합니다.



금액을 지불할 가게에 비치된 QR코드를 핸드폰으로 스캔한 다음, 결제금액을 입력하고 종업원에게 보여주면 됩니다.



혹시 가게에 QR코드가 없거나 인식이 어려운 경우에는, 내 QR코드나 바코드를 생성해서 종업원이 찍을 수 있게 보여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및 결제 방법 등 서울사랑상품권과 서울페이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올해 한도가 소진되기 전에 얼른 구매를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