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하반기 소득에 대한 반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마감일이 일주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C(홈택스), 모바일(손택스 앱), 전화 ARS를 통해 근로장려금 신청하는 법을 안내문을 받았을 때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은 일은 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근로자, 사업자 등에게 일정 수준의 장려금을 지원해주는 금액입니다.
노동자들의 기본 소득을 보장해주는 차원의 복지 제도라고 할 수 있죠.
근로장려금은 부부 합산 총소득이 아래 이하일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비해 소득 기준이 200만원 완화되어 더 많은 분들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단독 가구 : 2,200만원
- 홑벌이 가구 : 3,200만원
- 맞벌이 가구 : 3,800만원
또한 가구원 모두의 재산 합계액이 2억원을 넘지 않아야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구(단독, 홑벌이, 맞벌이) 판단 기준을 비롯해 세부 신청자격과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하는 법은 이전 포스팅에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하세요.
근로장려금 금액 계산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부부합산 총소득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독가구는 최대 150만원, 홑벌이 가구는 최대 260만원, 맞벌이 가구는 최대 3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 구간에 따라 근로장려금 금액 계산하는 법과 근로장려금 산정기준표는 이전 포스팅에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1. 손택스(모바일 홈택스 앱)
핸드폰에서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려면 안내문을 받은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혹은 앱스토어)에서 손택스(모바일 홈택스) 앱을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신청 제출’ 탭으로 이동하면 근로 장려금 신청 메뉴가 있습니다. 5월 신청기간에는 근로·자녀장려금(정기)을, 3월(혹은 9월)에는 근로장려금(반기)을 선택 후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안내문을 통해 받은 개별 인증번호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연락처와 계좌번호를 확인(입력)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근로장려금 신청이 완료됩니다.
2. ARS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라는 안내를 받은 경우에는 ARS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 본인 인증 수단이 없는 경우에 이용하시면 되겠죠.
참고로 개별 인증번호는 8자리로 안내 문자에 기록된 숫자를 입력하면 되는데, 국세청에 이미 등록된 본인 핸드폰으로 통화할 때에는 생략 가능합니다.
3. 홈택스
마지막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홈택스(PC)를 통한 것입니다. 홈택스에서는 근로장려금 대상 안내문을 받지 않은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제출 >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 신청하기’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정기 신청기간에는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 반기 신청기간에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먼저 공동(금융) 인증서, 간편 인증(카카오, 페이코, PASS, 네이버) 등의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 로그인을 합니다.
그다음 안내문을 받아서 개별 인증번호를 알고 있을 때는 ‘간편 신청하기’를,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일반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간편 신청은 손택스 앱에서처럼 매우 간단합니다. 개별 인증번호만 입력하고 연락처나 계좌번호 확인만 하면 바로 신청이 완료되죠.
일반 신청의 경우를 설명드려볼게요. 우선 인적사항과 가구 구성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다음으로 작년도 총급여액 등 소득을 명세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청자격에 대한 확인을 거칩니다. 소득 및 재산액이 신청자격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예’에 체크하세요. 하나라도 ‘아니오’에 해당하면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이 아닌 겁니다.
마지막으로 근로장려금을 받을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근로장려금 신청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지금까지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을 손택스(모바일 홈택스 앱), 홈택스, ARS 3가지 경우로 나눠서 정리해봤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에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